오존의 효능
오존의 적용
HOME > 오존이란 > 오존의 적용
용수처리 공정에서의 이용
전 염소처리법의 대책법으로 검토가 주로 이루어지며 탈색, 탈취, 소독(H₂O₂,UV와 병용), 응집제의 절감, 오존처리+완속사여과법의 평가, THM 억제효과 등이 검토되고 있다.
또한 지역배수의 재이용과 건물내의 순환 재이용에서는 바이러스 대책이 중요시되어 오존처리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업용수 분야에서는 냉각수 관리 특히 냉각탑과 콘덴서의 biofouling방지를 위한 오존 주입이 검토되어 실용화 되고 있으며 또한 초순수 제조고정에서도 물의 살균과 미량 유기물의 무기화를 목적으로 주입하고 그 효과에 대하여 더욱 검토되고 있다.
 
산업배수 처리와 재이용
일본 통산부 주도아래 진행되는 aquarenaissance(어쿠아르네상스) 계획에서는 오수를 막과 고정화 미생물로 직접 처리하는 동시에 재이용수로 이용하는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때 착색성분과 바이러스를 막분리 하려고 하나 바이러스 분리, 탈색과 미량유기물의 질 변화 기능에 관해서 오존을 능가할 수 없으며 현장에서 필요한 양만큼 필요할 때 제조하여 얻을 수 있다는 특징때문에 오존이 고도처리 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이 되고있다.
또한 수산관련에서는 양어장과 양식지의 배수를 처리할 때 오존처리를 도입하여 처리수를 순환 재이용하는것은 이미 실시되고 있으며 염소처리보다 효과적으로 소독과 유기물제거가 이루어지고 있다.
 
식품분야
냉동식품과 어류 보존에 이용되고 있다.
오존이 가지는 살균작용은 냉장과정에 작용함으로써 오존함유수로 식품을 소독 세정하거나 얼음 자체에 오존을 포함시키거나 냉장고내의 공기 중 세균을 불활성화 시키는 공정에 이용되고 있다.고기, 달걀, 치즈, 어패류(오징어, 조개 등),야채, 과일 등 냉동보존시에 이용되나 불과 몇 mg/L정도의 농도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식품을 오래 보존하거나 냄새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대기분야
생활환경 또는 작업환경으로서의 오존가스 농도에 대해서 생각해 볼때 독성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의미는 배가스 처리법은 오존이용법과 마찬가지로 개발을 필요로 한다. 오늘날 열 분해법, 활성탄 흡착법, 또는 광분해법 등이 고안되어 실용화와 더불어 훨씬 더 좋은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
또한 하수처리장, 분뇨처리장, 펌프장, 병원, 학교, 호텔 등의 장소에서 냄새제어와 실내 오염정화를 위해 오존처리가 도입되고 있다.
 
의학분야
주로 오존을 사용하여 환부를 치료하는 오존치료로 1930년경 독일을 중심으로 개발되었으나 1970년대 들어서 오존이용의과협회가 결성되었고 오스트리아와 스위스에도 같은 협회가 만들어져 활동에 들어갔다.
치료대상은 암, 기관지, 골, 화상, 원폭증, 부인병 관계치료, 혈액산화처리, 순환기계 치료, 간장, 치아 등을 들수 있다.
일본 및 미국에도 이 정도로 넓게는 이용되고 있지 않으나 일종의 경험치료법으로 여겨지고 있다.